중국/중국 이야기

중국과 싱가포르의 시간대가 희한하다.

Roy 2017. 5. 25. 01:17
반응형


오늘은 중국과 싱가포르의 희한한 시간대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ㅎ 저는 사실 이 부분이 되게 신기했거든요ㅎ (+이상했거든요ㅎ)





먼저 중국 이야기부터 해보자면, 중국은 다들 아시다시피 땅떵어리가 무지하게 큰 나라 입니다. 미국하고 거의 비슷한 크기죠. 그런데 미국은 시간대를 4개나 사용하는 반면, 중국은 전역에 북경 표준시 하나만 사용합니다.


국제 표준시를 따르자면 중국도 미국처럼 4개의 각기 다른 시간대를 따라야 하지만, 행정적 편의를 위해(?) 수도인 북경의 시간대를 모든 지역에서 적용한다고 하네요.




중국보다 더 신기한게 싱가포르의 시간대 인데요, 지도가 보이시나요? 싱가포르는 분명 베트남의 수도인 호치민 이나 캄보디아의 수도인 프놈펜 보다 서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런데 위에 지역별 시간이 보이시나요? 서울과 더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 있는 호치민과 프놈펜이 서울과 시차가 2시간인 반면, 더 멀리 위치해 있는 싱가포르는 서울과 시차가 1시간 입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싱가포르와 북경 사이에 있는 호치민과 프놈펜은 북경과 1시간 시차가 있는데, 싱가포르와 북경 사이엔 시차가 없는 거죠. (뭐 이런?!)


싱가포르가 중국과 같은 시간대를 사용하는데는 역사적, 경제적 이유가 있다고 하는데요, 우선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영국이 홍콩, 말레이시아, 그리고 싱가포르를 식민지배할 당시에 행정적 편의를 위해 3지역 모두에 홍콩 시간대를 적용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추후 싱가포르가 영국에서 독립한 이후에도 기존의 시간대, 그러니까 중국/홍콩과 같은 시간대를 유지한 것은 경제적 이유 때문이라고 합니다. 중국/홍콩과 같은 시간대를 사용하는 것이 국제금융거래 시장에서 유리하다고 판단한 것이죠ㅎ



저는 이런 사실들을 알아 가면서 무언가 흥미롭기도 하고 재미도 있었는데,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