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A/중국MBA : 1학년 2학기

중국 MBA : 칭화대MBA의 Dual Degree&교환학생 프로그램들

Roy 2016. 5. 19. 02:29
반응형

중국 MBA / 칭화대 MBA / 청화대 MBA



 우리 학교에 대해 자랑할 만한 것중 하나는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이다. 듀얼디그리 (Dual Degree), 학기 교환학생, 단기 교환학생 등 다양한 국제교류 프로그램들이 제공하고 있다.


 우선 듀얼디그리 프로그램은 미국의 MIT와 콜럼비아, 그리고 프랑스의 HEC Paris와 맺어져 있다. 1년은 칭화에서, 또다른 1년은 3학교 중 한 곳에서 수학을 하는 프로그램으로, 수학하고자 하는 2개 학교에서 모두 어드미션을 받아야 한다.


 듀얼디그리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면, 졸업시 칭화대 MBA 학위 외에 MIT MSMS (Master of Science in Management Studies), 콜럼비아 MSOR (Master of Science in Operation Research Program), HEC Paris MBA 학위를 받게 된다.


 보통은 중국인 학생들이 듀얼디그리에 관심이 많은데, 올해는 우리 한국인 동기 한명도 MIT에 가게 되었다.




 학기 교환학생의 경우엔 3학기 (2학년 1학기) 때 가게 되는데, 26개 국가의 60개 이상의 학교가 그 대상이 된다. 한국의 고려대, 연세대, 성균관대를 포함하여, 미국의 예일, 듀크, 뉴욕대, 영국의 LBS 등으로 교환학생을 갈 수 있다.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학기 교환학생을 갈 수 있을 정도로 많은 학교들과 파트너를 맺고 있지만, 영미권의 유명한 대학으로 교환학생을 가려면 그 경쟁이 상당히 치열하다. 




 나같은 외국학생들은 중국을 배우러 칭화MBA에 왔기 때문에 듀얼디그리나 학기 교환학생 프로그램엔 별로 관심이 없는 경향이 있다. 대신, 짧은 시간동안 세계 유수 대학의 학생들과 교류할 수 있는 기회인 단기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하려는 경향이 있다.


 나도 이번에 스탠포드 단기 교환학생 프로그램인 STEP (Stanford Tsinghua Exchange Program)에 지원을 했는데, 운이 좋게도 합격을 했다. STEP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면, 양교의 학생들이 함께 조를 이뤄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 그리고, 프로젝트 진행과정 속에 약 10일씩 상대방의 학교에 방문하여, 수업을 참관하거나 각국의 주요기업에 방문하게 된다.


 올해는 스탠포드 학생들이 먼저 우리학교에 방문을 하고, 우리는 내년 1월경에 스탠포드를 방문하게 되는데, 항공료를 제외한 모든 비용 (숙식, 회사방문 등)은 각 학교에서 지원을 해준다.


 스탠포드와 함께하는 프로그램 외에 영국의 UCL (University College London)과 함께 하는 프로그램도 있고, 매년 중국의 칭화대, 한국의 카이스트, 일본의 게이오 대학이 매년 돌아가면서 호스트를 하는 CKJ (China-Korea-Japan) 프로그램도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