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중국 이야기

중국 하북성 인구에 대한 TMI

Roy 2018. 12. 9. 22:23
반응형


'중국에 사람이 진짜 그렇게 많아?' 라는 질문을 종종 받곤 한다. 


중국 인구가 약 15억 이라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사실 그게 말로 딱 들었을 때 상상이 잘 가는 숫자는 아니니까.




그런 질문을 받을 때 마다 나는 2가지 이야기를 해준다.


#1 

중국인구가 진짜 얼마나 많은지 몸소 체험해 보고 싶다면 중국 명절 때 대도시 기차역에 가봐라. + 진짜 사람 엄청 많다.


#2 

중국 친구들이 자기 소개할 때 마다 '작은 마을 (small village)' 에서 왔다고 하는데, 인구를 물어 보면 기본 5-6백만 명 이더라. +우리 나라 제 2도시인, 부산광역시 인구가 350만 수준인데...;;;




그럼 지금부터 하북성 인구에 대한 TMI 시작.


#1 

하북성은 우니나라로 치면 약간 경기도 같은 성이다. 

경기도가 서울을 감싸고 있듯, 하북성도 중국의 수도인 북경을 감싸고 있다.


#2

이런 하북성의 인구는 약 7천 5백 만이다. +거의 남북한 합한 인구이다.


#3

이 중 인구가 5백 만 이상인 도시가 6개나 된다. 

바오딩 (baoding) 천 만 이상, 스좌장 (shijiazhuang) 거의 천 만, 한단 (handan) 역시 거의 천 만.

그리고, 탕샨 (tangshan), 싱타이 (xingtai), 창저우 (cangzhou) 각 7백 만씩.


+이렇게 여섯개 도시의 인구만 합해도 우니나라 인구와 비슷하다;;;




#4

내가 한단으로 여행을 갔을 때 놀랐던 것 중 하나는 '한단은행'이 있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 광역시에나 있는 '대구은행', '광주은행' 같은 지역 은행이... 하북성에서 3번째로 큰 도시에도 있다니 놀라웠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인구가 천 만이니까...;;;

 



#5

하북성엔 공장들이 많이 들어서 있기 때문에, 공기가 매우 안좋다. 중국 내에서도 공기가 안좋기로 유명하다.


위에 사진은 북경 공기가 한창 안 좋을 때 찍은 사진인데, 하북성, 특히, 스좌장의 상황은 위 사진 보다 더 심하다. 가끔씩 미세먼지 농도가 1000 이상으로 올라가기도 한다.




#6

번외 TMI

내가 한단에 놀러 갔을 때, 꽤나 많은 성형외과들이 김태희 (또는 김태희 닮은 사람) 사진을 걸어 놓고 광고를 하고 있었다. +이런건 진짜 심각한 초상권 침해가 아닌가 싶다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