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중국 이야기

중국인들은 한일관계라고 할까? 아니면 일한관계? 그 이유는?

Roy 2019. 7. 14. 23:11
반응형


중국/중국어 관련 유튜브를 시작한 이후로 다른 분들이 제작한 중국 관련 영상이나 티비 프로그램 등도 열심히 보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아래와 같은 티비 프로그램 영상을 하나 접했습니다.


'한중일 삼국지'란 프로그램의 영상이었는데요, 중국인 게스트에게 '중한일이냐, 아니면 중일한이냐'를 물어보는 영상 이었습니다. 중국인 게스트는 '중일한' 이라고 하면서, '국력차이, 또는 수교일에 따른 차이' 때문일 것 같다고 설명을 했습니다.




정말 '일한' 이라고 하는지, 또 그 이유가 국력이나 수교일 때문인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중국인 친구인 켄에게도 물어보고, 또 중국 뉴스 등도 찾아 봤습니다.




우선 대부분의 중국인들이 방송에서 나온 것처럼 한일이 아닌, 일한이라고 표현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과연 국력이나 수교일 때문이냐?' 라는 질문엔 '아니다' 또는 '?' 라는 대답이 따라와야 할 것 같았습니다.




'국력 때문이 아니다' 라는 걸 뒷받침해 줄 근거는 바로 한국과 미국을 '한미'로 표현하고 있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국력순으로 이름을 배치하는 거 였으면, '미한'이 되어야 하는데, 대부분의 중국내 한미 관련 뉴스들을 찾아보면 '미한'이 아닌 '한미'로 표기되어 있더군요.



그럼, 도대체 어떤 기준을 가지고 나라 이름들을 배치하는 걸까요? 이에 대한 켄의 생각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유튜브 영상을 확인해 주세요! 그리고, 중국인들이 남북을 부를 땐 어떤 순서로 어떻게 부르는지 궁금하시다면, 역시 아래 유튜브 영상을 확인해 주세요 :)



구독 & 좋아요 눌러주실꺼죠?!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