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중국 이야기

#중국 생활기_중국 베이징(북경) 대중교통 요금 정리 (버스/지하철/택시)

Roy 2014. 7. 27. 01:22
반응형



# 중국 베이징(북경) 대중교통(버스/지하철/택시) 요금 정리


 중국 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버스와 지하철은 정말 저렴하지만, 택시는 우리나라와 비교해서 절대 저렴한 편이 아닙니다. 그래서 저와 같은 학생은 정말 피곤하거나 급할 때를 제외하고는 주로 버스와 지하철을 이용합니다.


 * 교통카드 : 한국과 마찬가지로 버스와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가 있습니다. 지하철역에서 만들 수 있으며 보증금 20원을 내고, 금액을 충전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나중에 한국으로 돌아갈 때, 지하철역에가서 '투이카' 라고 말하면서 카드 반납하면 다시 보증금 20원은 돌려줍니다! (자칼타님 댓글 내용 추가 : 아무 지하철역에서나 가능한 것은 아니고 지정된 지하철역에서만 교통카드 반납이 가능합니다! /// 다만, 지하철역 근처 가판대 같은 곳에 가셔서 카드를 반납하고 싶다고 하면, 10~15원 정도를 받고 카드를 반납할 수 있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 버스 : 가장 저렴한 교통수단 입니다. 교통카드로 요금을 지불할 경우에는 4마오  (0.4RMB, 한화 100원 미만 수준)이며, 현금으로 지불시에는 1RMB (한화 200원 미만 수준) 입니다. 현금으로 지불시에는 한국처럼 운전기사 옆에 요금통에 돈을 지불하는 경우도 있고, 안내원이 탑승하고 있는 경우엔 안내원에게 요금을 내면 됩니다. 버스의 한가지 큰 단점은 버스에 따라 에어컨이 없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 지하철 : 지하철 요금은 카드와 현금 모두 거리와 상관없이 2RMB (한화 400원 미만 수준) 입니다. 지하철을 탈 때 유의할 점은, 가방을 소지하고 있다면 공항처럼 가방을 검사대에 통과시켜야 합니다. 시내의 주요 지하철역 뿐만 아니라 모든 지하철역에 적용됩니다. 액체 음료수를 가지고 있으면 경우에 따라 마셔보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한국의 지하철 시스템과 비슷하면도 많고 편리하지만, 출퇴근 시간엔 한국과 마찬가지로 지옥철을 경험하게 됩니다.


 * 택시 : 버스와 지하철 요금이 한국에 비해 훨씬 저렴한 것과 달리 택시는 한국과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기본요금이 낮 14RMB (한화 2500원 수준)이고, 밤에는 16RMB (한화 2800원 수준) 입니다. 기본료로 갈 수 있는 거리가 멀고, 요금이 올라가는 속도가 한국보다 조금 더딘 것은 사실이지만, 다른 대중교통 수단에 비해 비싼 것도 사실이고, 이용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체감 가격은 한국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차도 한국 서울에서 택시를 탈 때만큼 막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