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중국 이야기

#중국 생활기_중국에서 느낀 영어 열풍

Roy 2014. 7. 18. 19:54
반응형



주변 중국인 친구들의 유별난 영어사랑과 길거리에 덕지덕지 붙어 있는 영어학원 관련 광고 덕분에 중국에서 불고 있는 영어 열풍을 어느 정도는 인지하고 있었는데, 최근 중국에서 영어시험 등록을 하면서 그 열기를 몸소 체험하였다.


 8월 말쯤에 토플 시험을 보려고 시험 장소를 확인해 보았는데, '이런 젠장!' 베이징에서의 9월까지 모든 토플 시험이 이미 등록 완료 되어 있었다. '어쩔 수 없지, 천진에서 보는 수밖에' 하면서 천진의 시험장을 체크해 봤더니 천진도 9월까지 모두 만석!


 불안한 마음에 중국 전역의 시험장을 뒤져 봤는데, 리장같은 나름 시골마을(?!)의 시험장까지도 8월에는 자리가 한석도 없었다. 할 수 없이 한번도 경험하지 못한 아이엘츠쪽으로 선회하여 시험장을 찾아 봤는데, 베이징에서 딱 이틀 가능한 날자가 있었고, 아이엘츠도 대부분의 시험장이 이미 만석이었다.


 사실 내가 현재 중국에서 느끼고 있는 영어열풍을 보면, 정말 놀랍도록 과거의 우리나라(또는 현재의 우리나라)와 닮아 있다. 백인이기만 하면 영어가 모국어인지와 상관 없이 비싼돈 받으며 영어 과외를 할 수 있고, 미국에서 갓 고등학교 나온 20살 짜리 나의 미국인 친구도 영어유치원에서 비싼돈 받으며 선생님을 하고 있다.


 또한, 토플이나 아이엘츠 강의료도 만만치 않게 비싸다. 나의 중국인 친구 중 한명은 상당히 유명한 학원에서 1:1로 아이엘츠 과외를 받고 있는데, 강의료가 자그만치 두시간에 우리나라 돈으로 20만원 정도이다. 강의료가 이렇게 비싼데도 한번씩 사정이 생겨 수업 시간을 변경하려면, 담당 선생님의 스케쥴이 이미 꽉 차 있어서 어려움을 겪곤 한다.


 많은 외국의 친구들이 중국에서의 이러한 비정상적 영어 열풍을 비웃는다. 나도 이상하다고 함께 이야기 하지만, 한편으론 우리 자신의 모습, 또는 우리의 과거 모습을 보는 듯해서 얼굴이 화끈거리고 부끄럽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