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중국 학교

#중국 생활기_북경어언대(BLCU) 어학연수 특장점 정리

Roy 2014. 7. 13. 03:17
반응형


 4-6월 12주에 걸쳐 북경어언대학교 중국어 단기코스에 참여 했었다. 북경어언대는 외국인 학생들의 중국어 공부를 주목적으로 하는 학교이기 때문에, 중국어 공부하기에 많은 장점들이 있었다.


 첫번째 장점은 외국인 학생들이 많은 만큼, 실력별로 반이 촘촘하게 세분화 되어 있다. 필기와 말하기로 이루어지는 반배치 고사 이후 배정 받은 반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변경도 가능하다. 기본적으로는 학기 첫주에만 가능하지만, 담임선생님과의 상담을 통하여 학기 중간에도 변경할 수 있다.


 두번째 장점 역시 학교에 외국인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가능한 것으로,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들이 학기 중간 중간 제공 된다. 타 학교들에 비해 학비가 특별나게 비싼 것도 아닌데, 만리장성 투어, 라오쉬차관 참관 등 무료로 진행되는 다양한 이벤트들이 준비되어 있다. 특히나, 라오쉬차관 공연은 정말 인상 깊게 봐서, 외국에서 친구들이 왔을 때 다시 한번 갔었는데, 개인적으로 표를 구하니 우리나라 돈으로 인당 7만원  정도가 들었다.


 세번째 장점은 강사진의 우수성이다. 다음 학기엔 나도 칭화대로 옮겨 가고, 일부 친구들도 이런저런 이유로 다른 학교로 옮겨 가지만, 이렇게 옮겨 가는 친구들까지도 모두 공통적으로 동의하는 사실은 선생님은 어언대 선생님이 최고라는 것이다. 다른 학교에서 이곳으로 옮겨 온 친구들도 입을 모아 어언대 선생님들이 최고라고 말한다.


 물론, 이러한 어언대에도 단점이 있다. 첫째는, 바퀴벌레가 많다! 남자인 나도 견디기 힘들 정도로 크고, 날라다니는 정말 징그럽게 생긴 바퀴벌레들이 기숙사에 종종 등장한다. 우리방은 나름 고층에다가 바퀴벌레가 나름 안나오는 쪽 방이었고, 바퀴벌레 약을 지뢰밭 같이 깔아 놔서 12주 동안 3마리가 나타났었는데, 처음 나타났을 때는 정말 너무 크고 징그럽게 생긴놈이 잡지도 못하게 날아다녀서, 남자들임에도 나와 룸메이트가 방에 들어가지 못하고 기숙사 로비 쇼파에서 잠을 잤었다.


 사실, 어언대에서 여자들의 경우엔 이 바퀴벌레 때문에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를 종종 봤다. 오로지 바퀴벌레 때문에 너무 스트레스를 받아서 학교를 옮겼던 한국인 여학생의 경우, 매일 같이 나타나는 바퀴벌레가 너무 미워서 하루는 1.5리터 물 패트병에 산채로 바퀴벌레를 잡아서 가둬 놓고 막 흔들면서 괴롭혔다고 한다.


 또 다른 단점은 장점일 수도 있는 내용인데, 오도구(우다코)역과 너무나 가깝다. 기숙사에서 걸어서 5분 정도면 오도구역에 도착한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 음식이나 물품을 구하는데 이보다 편리할 수는 없다. 심지어 한국인을 위한 핸드폰 가게도 있다. 물론, 한국 노래방이나 주점 등 유흥시설도 가까이에 있다. 즉, 타지에서 한국음식을 손쉽게 구해서 먹을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이겠지만, 한국식 유흥문화에 빠지기 쉽다는 것은 큰 단점일 것이다.



 * 북경어언대 어학연수 특징 간단 정리

  - 수업시간은 8시-12시 (강화반은 12시 수업 후 점심 먹고, 1시-3시 추가 수업)

  - 외국인 기숙사는 1인실과 2인실이 있다.

  - 외국인들이 가장 많이 사는 17호동 기숙사의 경우 1층에 카페도 있고, 매점도 있다. (매점에서는 한국 컵라면, 라면, 각종 과자, 심지어는 삼다수도 판다.)

  - 외국인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실력별로 반이 촘촘하게 세분화 되어 있다.

  - 외국인도 많고, 한국인도 많다. 농담처럼 하는 말은 '어언대에는 3종류의 사람이 있다. 중국인, 외국인, 그리고 한국인' 이다. 포인트는 한국인 제외 외국인도 많기 때문에 외국인 친구와 어울릴 수 있는 기회는 정말 많다.

  - 반배치 고사는 필기와 말하기로 진행되는데, 말하기도 자유대화는 아니고 문단을 소리내어 읽는 방식이다.

  -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가 준비되어 있다. 학기가 끝나면 졸업식도 진행한다. (성적우수상, 개근상 등도 준다)

  - 선생님들의 강의 수준이 높다.

  - 바퀴벌레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생각보다 심하게.

  - 오도구(우다코)역이랑 정말 가깝다. 한국 음식점도 가깝고, 한국 노래방도 가깝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