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중국 이야기

#북경어언대 어학연수기_중국에서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등이 안되요.

Roy 2014. 4. 8. 00:31
반응형

 

 

#20140407_중국에서 페이스북, 유튜브 등이 안되요.

 

중국은 인터넷을 통제하고 있는 대표적인 나라 중에 하나인 만큼,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등에 접속할 수 없다. 과거에는 티스토리도 안되었던 걸로 알고 있는데, 현재는 티스토리는 접속이 잘 되고 있고, 다음 블로그는 접속이 되지 않는 상황이다.

 

중국의 정치적 상황이나, 티베트 독립 등에 대해 이야기 하고 의견을 나누며 게재할 수 있는 싸이트는 대부분 차단하고 있는 것 같다. 그래서 대부분의 중국인들은 페이스북 대신 wechat(웨이신)에 연결되어 있는 카카오스토리 같은 것을 많이 하고, 동영상은 유튜브 대신 youko에서 많이 본다. 트위터는 한국 언론에도 많이 나오고 있는 중국판 트위터 웨이보를 많이 한다.

 

하지만,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통해 한국 또는 외국의 친구들과 교류를 해오던 한국인들에게 이 2개 싸이트를 접속하지 못하는 것은 실로 답답한 일이다. 짧게 여행을 온 관광객들도 자신이 여행하고 있는 상태를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 올리고 싶은데, 그러지 못하는 것이 상당히 답답한 일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네이버 등에 '중국에서 페이스북하기' 등을 검색하면 다양한 방법들이 나온다. vpn프로그램 이용법, 러시아 서버 우회 접속 등이 그것들이다. 그런데 vpn프로그램은 유료도 많고, 무료는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러시아 서버 우회 접속도 오늘 몇차례나 도전해 봤지만 그 속도가 너무 느려서 우선은 포기 했다.

 

지금은 정말 거북이처럼 느린 인터넷 속도로 페이스북을 할 수 있는 어플이라고 알려진 'facebook for now'를 안드로이드폰에 다운받고 있다.

 

중국에 있으면서 인터넷을 맘껏 할 수 있었던 것도 행복 중 하나였단 걸 꺠닫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