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롱/해외 문화

Z세대의 로코 영화? 넷플릭스 오리지널 '내가 사랑했던 모든 남자들에게 (to all the boys I've loved before)'

Roy 2018. 9. 29. 09:39
반응형


Z세대의 로코 영화?




트위터를 하다가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인 '내가 사랑했던 모든 남자들에게 (To All the Boys I've Loved Before)'가 'Z세대의 로코 영화' 라는 기사를 보았습니다.


Z세대의 로코는 뭐가 다른가 싶어서 이 영화를 보게 되었는데, 흥미로운 부분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우선 스마트폰이 아주 큰 역할을 하더군요. 친구를 괴롭히는 것도 육체적으로 괴롭히는게 아니라, 소셜미디어에 몰카 같은 걸 찍어 올려서 망신을 주는 형식으로 괴롭히더군요. 




스마트폰을 활용한 '사이버 폭력' 같은 안 좋은 면도 있었지만, 영화를 통해 Z세대의 긍정적인 부분들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우선 미국 언론들이 뽑은 Z세대의 특징 중 하나가 '다양성의 인정' 이라고 하는데, 이 영화의 주인공들을 보면 '인종적' 다양성이 보입니다.




이 영화의 여주인공인 '라라 진'이 아시아계 혼혈인 점도 중요하지만, 라라 진과 남주를 놓고 다투는 여성 캐릭터가 백인인 점도 중요한 대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기억엔 아시아계 여성이 주인공이고, 그 주인공과 경쟁하는 나쁜 여성 캐릭터는 백인 이었던 미국 로코 영화가 과거에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남자 캐릭터는 이래야 한다', '여자 캐릭터는 이래야 한다' 라는 성역할도 많이 사라진 것 같았습니다. 남주인 피터가 다른 로코 영화의 주인공들 처럼 멋있고, 잘생긴 건 똑같았는데, 다른 로코의 남자 주인공들과 달리 감성적인 모습들도 많이 보여줬거든요! 




마지막으로, 이 영화의 귀여운 막내, 라라 진의 동생인 키티는 '페미니스트 (Feminist)' 라고 쓰여진 목걸이를 하고 나오기도 하는데요, 관련 기사들을 찾아보니 이 또한 정치/사회 현안에 대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Z세대의 특징을 보여준다고 하더라구요! 


생각해보면, 우리나라의 Z세대들 (1995년 이후 출생한 세대)도 '촛불집회' 참여 등 정치/사회 현안에 적극 참여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 같네요.


'Z세대의 로코 영화'라는 기사를 안보고 봤으면, 그냥 가볍게 볼 수 있는 재미난 로코 영화 였을 수도 있을 것 같은데... 기사를 보고 봤더니, 이렇게 이런 저런 생각을 하면서 보게 된 것 같습니다ㅎ 


+ 외화 제목 번역하는 것 보면 '소녀(들)' 이라는 표현은 엄청 많이 사용하는 것 같은데, 이 영화는 영어 제목엔 'Boys'가 들어가는데 왜 '소년들'이라고 번역을 안하고 '남자들'이라고 번역 했는지도 갑자기 궁금하네요.


* 영화 트레일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