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중국 이야기

#중국 생활기_중국에서 국제ATM 우리원체크카드 (우리ONE 체크카드) 사용기; 시티뱅크 국제체크카드보다 낫다!

Roy 2014. 7. 25. 11:45
반응형




 지난 학기에는 급하게 오는 바람에 한국에서 원래 사용하던 체크카드를 그대로 중국 현지에서도 사용했었다. 그러다보니, 돈을 인출할 때마다 수수료를 어마어마하게 지출했다!


 그래서, 이번에 잠시 한국 들어 갔을 때 '국제ATM 우리원 체크카드' (국제ATM 우리ONE 체크카드)를 만들어 왔다.



 우리원 체크카드의 장점은 이미 우리은행(우리카드) 싸이트에도 잘 소개되어 있듯이 저렴한 수수료에 있다. 기본 수수료 외에 인출 금액에 따라 추가로 붙는 금액이 없다. 기본 수수료도 300$미만은 씨티뱅크 국제체크카드와 동일한 1000원 이고, 300$ 이상이 되면 500원 이다.


 다만 단점도 있으니, 베이징에서도 사용 가능한 ATM기기를 찾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었다. 처음엔 'UNION PAY' 마크만 있으면 돈이 인출 가능한 줄 알고, 어느 은행에서나 인출이 가능하겠구나 생각했다. 참고로, UNION PAY는 거의 모든 중국ATM 기기마다 다 표기되어 있는 마크이다.


 그런데, 우리원 체크카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ATM기기에 'UNION PAY' 마크뿐만 아니라 'BC CARD' 마크가 동시에 있어야 한단다.



 그런데, 이 'BC CARD' 마크가 있는 기계를 찾는게 쉬운 일이 아니다. 우선은 중국에서 가장 널리 퍼져 있는 중국공상은행(ICBC)와 중국은행(BC)의 ATM 기기에서 'BC CARD'마크를 확인할 수 없었다. 


 현재까지 내가 경험한 결과로는, 2개의 마크가 동시에 있는 ATM기기를 가지고 있는 은행은 베이징 지역은행인 BRCR뿐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목에서 씨티뱅크의 국제체크카드보다 낫다고 한 이유는, 씨티뱅크 찾는 일이 BRCR 찾는 일보다 더 어렵기 때문이다. 한국 유학생들이 밀집해 있는 우다코만 보더라도, BRCR은 지하철역 주변에 하나가 있지만, 씨티뱅크ATM기기를 찾으려면 버스를 타고 쫑관촌의 까르프까지 가야 한다.


 물론, 우리원 체크카드가 수수료 추가 지불 의사와 상관없이 오직 2개의 마크가 있는 ATM기기에서만 사용가능한 것과 달리, 씨티뱅크의 국제체크카드는 수수료만 추가적으로 낼 용이가 있다면, 거의 모든 ATM기기에서 사용이 가능한 면도 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더 저렴한 수수료로 그나마 더 찾기 쉬운 곳에서 돈을 인출하고 싶은 유학생 입장에선 역시나 '우리원 체크카드'가 나은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