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A/중국MBA : 2학년 1학기

중국 MBA : 중국에 대해 안다고 말할 수 있는 날이 올까?

Roy 2016. 10. 13. 00:06
반응형


중국 MBA / 칭화대 MBA / 청화대 MBA


오늘 친구랑 맥주 한잔 하면서 이런저런 이야기를 했는데, '내가 중국에 대해 안다고 말할 수 있는 날이 과연 올까?'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리고,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 저는 조금 '알딸딸'한 상태입니다ㅋ)


중국을 더 잘 이해하고, 중국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어서 중국 MBA에 오긴 왔는데, 3학기 되도록 중국에 대해 모르는게 너무 많다라는 생각만 듭니다. 뭐,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지만, 중국이란 나라가 워낙 크고, 또 사람도 많아서, 중국에 대해 안다고 말하는 것이 불가능한 일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때도 많습니다.


생각해보면, 대학교 1학년 땐 중국으로 한달간 배낭여행을 오기도 했고, 북경올림픽 땐 학생기자 신분으로 올림픽을 취재하러 오기도 했고, 대학교 4학년 땐 중국으로 교환학생 생활을 했고, 또 MBA 전에는 어학연수를 하기도 했는데... 이건 뭐... 매번 익숙한 것 없이... 새롭기만 합니다.




뭐, 맨날 '중국은 공기가 안좋아, 그래서 살기 힘들어'와 같은 이야기 말고, 정말 제대로 중국에 대해 말할 수 있는게 뭐가 있을까 하고 생각을 하면... 우울하기까지 합니다. 사실, 공기가 안좋다는 것도 북경이나 일부지역의 공기가 안좋은 거지... 중국엔 공기가 좋은 지역도 많습니다. 그러니까... 사실 '중국은 공기가 안좋아' 라고 싸잡아 말하는 것도 북경에 살고 있는 저의 편협된 시각인 거죠.


요즘 중국 신문을 읽기 시작하면서... 더욱 '내가 중국에 대해 안다고 말했던 건... 정말 주제도 모르고 이야기 한거야' 라는 생각이 듭니다. 예를 들면, 오늘도 중국인 친구랑 이야기 하다가 놀란 부분이 있는데요, 제가 오늘 친구한테 '요즘 중국 신문에 정부가 하는 일에 대해 비판하는 듯한 논조의 글이 많아서, 놀라고 있다' 라고 이야기를 했더니, 되게 당연하다는 듯이 '원래 중국 신문엔 정부의 정책에 대해 비판하는 기사들이 많다' 라고 이야기를 하더라구요. 


뭐, 워낙 이런저런 이야기를 다하는 친구라서 '원래 중국 신문엔 정부에 대해선 긍정적인 기사들만 있는거 아니냐' 라고 다시 되물었더니,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중국인들은 당과 정부를 다른 개념으로 생각하는데, 당은 비판하지 않지만, 정부는 비판한다' 라고 대답해 주더군요. 이 이야기를 들으면서 무언가 뒷통수를 한대 세게 맞은 듯한 기분이 들었는데요, 이것 또한... 제 친구의 의견이기 때문에... 이게 중국 또는 중국인에 대해 설명해 주는 맞는 개념이라고 말할 순 없지만, 전 한번도 중국정부와 당을 분리해서 생각해 본적이 없는데, 그걸 분리해서 생각하는 중국인들도 있다는 거니까요.




사실, MBA 과정 속에서 중국에 대한 수업을 듣거나, 케이스를 분석면서도 오늘과 같은 기분을 많이 느낍니다. 교수님 마다 중국에 대한 시각이 각각 다르고, 또 그래서 매번 제가 알고 있던 중국과는 다른 모습의 중국을 보게 되니까요. 이런게... 무언가... 참 재미있으면서도, 두려운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