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롱/생각

#아Q정전

Roy 2013. 12. 11. 00:44
반응형



#아Q정전_새로운 인간상에의 열망 / 루쉰



#다 읽고 난 후 상당히 긴 시간을

  이 책을 읽은 느낌을 어떻게 기록해 놓아야 할까 하고 고민 했던 책.


  그리고 나를 한없이 부끄럽게 만들었던 책.



#루쉰은 일본 유학 중,

  일본인에 의해 공개처형 당하는 중국인을 멍하니 바라보는 중국 사람들의 표정이 담긴 사진을 보게 된다.

  그 여파로 의학 공부를 그만두고 글을 쓰기로 결정한다.


  이것은 사실이 아닌 픽셜일 것이다라는 말도 있지만,

  그것이 사실이든 아니든 나에게는 많은 생각을 가지게 하는 요소이다.


  나는 내가 마치 무언가 좀 아는 사람인양 우쭐대며 생각하고 있지만,

  어쩌면 나는 그저 공개처형 당하는 중국인을 아무 생각없이 멍하니 바라보고 있는 

  그 사진 속 중국 사람들과 별반 다른 없는 삶을 살고 있을지도 모른다.



#아Q에게는 '정신승리법'이라는 것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Q는 절대 지지 않는다.

  자기 스스로는 아무 것도 없으면서 잘난척하고, 속으로 남을 무시함으로써 항상 승리하는 것이다.


  어쩌면 나도 아무 것도 없으면서, 나는 다르고 잘랐다며 속으로 생각하고,

  그러니까 나는 이 사회에서, 이대로 괜찮다라고 생각하고 살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우선은 바보 같이 생각 없는 군중이 되지 말아야 겠다. 

  그리고, 세상을 위해 아주 작은 일이나마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