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중국 이야기

#중국 생활기_중국에도 '원정출산'이 있다?

Roy 2014. 7. 20. 12:18
반응형


 우리나라에선 유명인사들의 원정출산이 종종 문제가 되곤 한다. 그리고 우리나라 원정출산의 가장 주된 이유 중 하나는 남자들의 군대 문제이다. 군대가 징병제가 아닌 중국에서도, 중국인들이 원정출산을 시도하곤 한다. 그리고 이 원정출산 문제는 사실 중국내에서보다 원정출산이 이루어지는 곳에서 사회적 문제로 인식되곤 한다.


 중국인들이 원정출산을 시도하는 곳은, 바로 또 하나의 중국 '홍콩'이다. 중국인들에게 홍콩 시민권 얻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런데, 미국과 마찬가지로 중국인들이 홍콩에서 아이를 낳으면 그 아이는 홍콩 시민권자가 된다.


 그렇다면 군대 문제도 없는데, 중국인들이 홍콩 시민권을 얻기 위해 원정출산을 하는 이유는 뭘까? 바로 복지혜택 이다. 홍콩 시민권자가 되면 중국에서는 받지 못하는 다양한 의료혜택을 포함한 복지를 누릴 수 있게 된다.


 그렇다면 홍콩 사람들은 또 왜 중국인들의 원정출산을 사회적 문제로 인식할까? 바로 세금 때문이다. 자신들은 복지제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엄청난 세금을 홍콩정부에 내고 있는데, 누군가는 무상으로 그 복지제도를 누린다고 생각하니 화가 나는 것이다. 거기다가 그 복지혜택을 무상으로 누리는 본토 중국인이 가난한 사람도 아니고, 원정출산을 감행할 정도로 어느정도 사회적 지위나 돈이 있는 사람이니 더욱 화가 나는 것이다.


 여기나 저기나 참 원정출산이 문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