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중국 IT&스타트업

중국에서 요즘 가장 인기있는 데이팅 앱 '탄탄(探探)'

Roy 2016. 5. 27. 00:39
반응형

* 사진출처 : www.techinasia.com


#. 탄탄(探探)?


 요즘 한국에선 이음, 아만다 등 다양한 데이팅 앱이 유저확보 경쟁을 하고 있다고 들었는데, 중국에서도 다양한 데이팅 앱들이 생기고, 또 사라지며 경쟁을 하고 있다. 이렇게 데이팅 앱 춘추전국시대가 열린 지금, 중국에서 가장 핫한 데이팅 앱은 바로 '탄탄' 이다.


 쉽고 간단한 유저인터페이스를 강점으로 유저들을 끌어 모으면서 작년 시리즈A 펀딩 단계에서 5백만 US$를 투자 받으면서 업계 사람들을 놀라게 했었는데, 올해 시리즈C 펀딩 단계에선 무려 32백만 US$를 투자받았다.


 사실 탄탄은 2012년부터 서양에서 유행하고 있는 틴더 (Tinder)라는 데이팅 앱의 시스템을 거의 완전히 그대로 가져와서 '중국판'으로 만든 앱인데, 이렇게까지 성장했다는 사실이 놀랍기도 하다.


 하지만, 한가지 문제점도 있다. 현재 일 사용자수 기준으로 50만이 넘는 엄청난 유저수를 바탕으로 기업의 가치를 높이긴 했지만, 아직까지는 공짜로 이용 가능한 앱이고, 미래의 수익모델도 확실해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일부 언론에서 이런 수익모델의 부재를 문제 삼기도 했는데, 재미있는건 탄탄도 그렇고, 투자자들도 그렇고 당장의 수익모델 발굴에 크게 연연하지 않는듯한 모습을 보인다는 것이다. 실제로 탄탄은 올해의 목표도 수익모델 발굴이 아닌 '연말까지 일 사용자수를 7백만~1천만까지 늘리는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 탄탄(探探) 사용법


 틴더의 시스템을 거의 그대로 차용한 '탄탄(探探)'의 이용법은 매우 간단해서,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우선, 전화번호 인증을 통해 가입을 한 후 프로필을 작성하면, 내 주변의 데이팅 가능한 사람을 보여준다. 사진과 프로필을 보고 마음에 들면 하트쪽으로 사진을 보내면 되고, 별로면 X쪽으로 사진을 보내면 된다. 그렇게 한명의 데이팅 상대를 평가하고 나면, 곧바로 다른 데이팅 가능한 상대를 보여준다. 이렇게 선택을 하다가, 서로가 모두 마음에 든다고 선택을 한 경우가 발생하면 대화를 시작할 수 있게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