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중국 이야기

페이스북 중국 담당자들은 어떤 일을 할까?

Roy 2016. 1. 2. 23:45
반응형




 중국에서 페이스북, 구글, 트위터 등이 차단된 것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사실이다. 물론 나같은 외국인들은 VPN 등을 통한 우회접속으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중국 대륙에서 생활하는 본토인들 중에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그래서 그들이 중국내에서 돈되는 비즈니스를 하기란 불가능해 보였다.


 그런데, 우리 학교 앞에는 중국 구글 건물이 떡하니 자리잡고 있다. 그래서 그 건물을 보면서 가끔 친구들이랑 농담처럼 "저 건물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무얼 할까?", "맨날 노는거 아냐?", "맨날 규제 풀어달라고 공무원들 쫓아 다니면서 술만 마시나?"와 같은 이야기를 했었다.


 페이스북의 마크 주크버그가 우리 학교에 자문위원 자격으로 방문했을 때도 미래를 위한 투자 정도로만 생각을 했었다. 그런데, 이러한 나의 생각과 달리 페이스북이 중국에서 실제로 돈이 되는 비즈니스를 하고 있고, 그 규모가 작지 않음을 알게 될 기회가 있었다. 바로, 우리학교 출신으로 페이스북 홍콩지사에서 일하고 있는 분의 특강을 들을 기회가 생긴 것이다. 


 수업 내용은 전체적으로 페이스북의 기본적인 마케팅전략과 관련된 것 이었지만, 추가 Q&A 시간에 반 친구 중 한명이 '페이스북은 중국에서 어떤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을 했다.


 그 분의 대답은 듣고 나니 너무나 당연한 것이었는데,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것이었다. 많은 기업이나 단체들이 페이스북을 통해 마케팅을 하고 있다. 그리고, 그건 해외로 진출하고자 하는 중국의 기업이나 단체들에게도 해당되는 이야기 였다. 페이스북은 중국의 기업들이 해외에 마케팅을 하는 데 있어 중요한 수단 중 하나이고, 페이스북 중국 담당자들은 그와 관련된 비즈니스를 하며 수익을 내고 있었던 것이다.


 나의 비즈니스에 대한 시각이 너무나 편협하고, 부족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느낀 순간 이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