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A/중국MBA : 준비 및 지원편

중국 MBA : 입학을 위한 GMAT 점수?!

Roy 2015. 6. 2. 08:25
반응형
중국 MBA / 칭화대 MBA / 청화대 MBA


 중국MBA와 관련된 포스팅을 시작하면서 이메일 등으로 가장 많이 문의를 받는 질문은 그래서 중국MBA에 입학 가능한, 또는 입학을 위한 'GMAT 점수'는 몇 점 이냐는 것이다.




 경력 및 에세이의 질에 따라 필요 GMAT 점수는 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딱 이점수면 됩니다' 라고 말하기엔 나도 한낱 1명의 중국MBA 합격자일 뿐이다. 


 그래도 내가 알고 있는 한도 내에서 말해 보자면, 소위 말하는 중국 TOP MBA들은 최저 600점 이상은 되야 하는 것 같다. GMAT을 제외한 모든 조건이 괜찮은 한국분(삼성 스폰서분)이 지원 당시 GMAT 600점이 안되었는데, 학교에서 600점 이상을 입학 전에 만드는 조건으로 '조건부 합격'을 준 경우를 봤다.


 그리고 한국 사람들은 평균적으론 650점 이상인 것 같다. 그리고 장학금을 노려 볼 만한 점수는 700점 이상인 것 같다. 이것도 어디까지나 평균적인 거고, 사람별로, 또 라운드별로 조금씩 차이는 있을 수 있는 것 같다.


 많은 분들이 이야기 하는 거지만, 1라운드가 2~4라운드 보단 상대적으로 낮은 GMAT 점수로 도전하기 괜찮은 것 같다. 3~4라운드 부터는 GMAT 커트라인 점수가 꽤 올라가는 느낌이다.


 왜냐하면 요즘은 과거와 달리 중국 MBA도 1라운드에 지원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유사한 스펙의 사람이 초기에 합격을 해버린 상황이라면 클래스 구성 측면에서 비슷한 사람을 또 뽑을 이유가 별로 없기 때문이다. 후기 라운드에는 기 합격한 유사한 경력의 사람과 차별화할 포인트로 GMAT 점수가 필요한 경우가 많이 발생하는 것이다.


 그래서 결론은, 필요 GMAT 점수는 사람마다 다르다! 그렇지만, 최저 600점 정도는 되는 것 같고, 초기라운드는 650점 정도가 평균인 것 같고, 후기 라운드로 갈수록 GMAT 커트라인은 높아지는 추세인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