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A/중국MBA : 준비 및 지원편

중국 MBA : 중국MBA 순위 확인하기

Roy 2015. 5. 17. 23:15
반응형

중국 MBA / 칭화대 MBA / 청화대 MBA



 중국MBA에 지원할 학교를 선정하고, 또 최종적으로 입학 결정을 하게 될 때 무시하지 못할 요소 중 하나는 각 학교별 순위일 것이다. 그런데, 중국MBA들은 파이낸셜 타임즈 (FT, Financial Times) 등 각종 세계 순위에 참여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중국내에 취업하는 중국인 학생들의 임금 수준 등으로 인하여 순위 측정시 불리할 수 밖에 없는 중국 학교들이 상위권에 들지 못할 바엔 차라리 순위에 참여 하지 않겠다며 자료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라고 한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 중국학교들도 세계 상위권에 진입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고, 또 많은 학교들이 이미 순위 측정 자료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내가 입학하게 될 칭화대가 GMBA를 출범한 이유 중 하나도 순위에 참여하기 위한 준비의 일환이라고 들었다.


 어쨌든, 각종 MBA 세계 순위에 참여하지 않고 있는 중국 학교들이 많기 때문에, 중국MBA를 준비하는 사람들 중 상당수가 인터넷을 검색하고 검색하다가 결국은 '경리인' 순위를 만나게 된다. '경리인 MBA 순위'는 미국MBA의 'US NEWS' 순위만큼, 중국내에선 가장 신뢰를 받는 중국MBA 순위이다.




 '경리인'의 2014년 중국 MBA 순위를 확인해 보면, '칭화대 MBA'가 1위다! 기사를 읽어보면, 6년 연속 1위 자리를 굳건하게 지키고 있다.



 2위는 지난 순위에선 4위였던 북경대 MBA 이다. 확실히 중국내에선 칭화대와 북경대가 쌍두마차인 것 같다. 3위는 상해교통대 MBA이고, 4위는 중국MBA 중 단연 세계 순위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CEIBS 이다. CEIBS는 지난번 순위에선 2위 였다.




 중국 MBA 순위와 더불어 2014년 중국 대학 순위를 확인해 보니, MBA 순위와 별반 다르지 않다. 1위 칭화대, 2위 북경대, 3위 복단대, 4위 상해교통대 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