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A/중국MBA : 준비 및 지원편

중국 MBA : 비용은 얼마나 들까? (학비 + 각종생활비)

Roy 2015. 5. 12. 08:38
반응형



중국 MBA / 칭화대 MBA / 청화대 MBA


 중국 MBA 관련 글을 작성하기 시작하면서 이런저런 경로를 통해 가장 많은 질문을 받는 내용 중 하나가 '중국 MBA비용은 얼마나 드나?' 이다.


 기회비용은 제외하고, 실제 지출되는 비용은 학비와 각종 생활비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물론 회사에서 스폰서십을 받는 경우엔 비용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될 것이기에, 개인이 직접 사비로 오는 경우에 대해 말해보려고 한다.


 그리고, 나도 아직 중국MBA 합격생이지, 아직 과정을 시작하거나 끝내지는 않았기 때문에, 내가 만났던 중국MBA 재학생들의 이야기와 내 중국 생활 경험을 토대로 비용 관련 이야기를 하려 한다.


 우선 학비는 학교마다 다르고, 학교 홈페이지에 공지되어 있다. 2015년 입학기준으로 대표적인 중국학교들을 살펴보면, 칭화대와 북경대가 약 198000RMB, CEIBS 388000RMB, CKGSB(장강상학원) 388000RMB 이다. 학비만 약 3천 5백만원에서 7천만원 정도가 소요되는 것이다. 물론, 장학금을 받게 되면 이 금액을 많이 절약할 수 있다. 위 학교들 중에선 돈이 많은 장강상학원이 한국인에게도 장학금 혜택을 많이 주는 편이라고 한다.


 집값 (또는 기숙사비) 포함 모든 생활비의 합은 북경이나 상해 2곳 모두 월 150만원 정도가 필요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다. 내가 북경에서 생활할 때도 월 그정도 비용은 사용했었던 것 같고. 중국물가가 싸다고 하는데, 막상 외국인이 생활의 질을 어느정도 유지하면서 살려면 서울이랑 별반 다를게 없다. 거기다가 각종 파티니 모임니 참석하려면 월 150만원 정도는 든다는게 재학생과 졸업생들의 공통적인 목소리였다.


 이렇게 보면 학제가 2년인 칭화대 MBA의 경우 약 7천만원, 1년 반인 CEIBS MBA의 경우 약 9천만원 정도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하아, 비용 관련 이야기를 하니 또 한숨이 나오고, 내가 MBA를 통해 이 비용에 기회비용들까지 다 회수할 수 있을지 다시 한번 걱정과 고민이 된다.

 

반응형